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방법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그래픽카드 확인 방법)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IT블로그 사과소년 입니다. 컴퓨터를 새로 구매했다면 부품이 제대로 조립된게 맞는지 알기 위해 꼭 컴퓨터 사양 확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하단에 나와 있는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방법을 통하여 CPU 소켓과 그래픽카드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할 때도 호환이 되는지 알기 위해 꼭 알아보셔야 합니다.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지난번에 프로그램 없이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방법을 알려드렸었는데요. 내가 사용하는 사양 정보는 쉽게 확인할 수 있었지만, 메인보드 등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셨던 분들에게는 부족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세하게 부품 하나하나 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건데요. 혹시 프로그램이 필요 없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해당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 프로그램 없이 컴퓨터 사양 보는법

https://appleboyit.tistory.com/121


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 CPU-Z

CPU-Z


오늘 컴퓨터 사양 확인을 위해 알려드리는 프로그램의 이름은 CPU-Z 입니다. 이미 사용하는 분들도 계실테고,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인터넷을 통해 조립PC를 주문하였다면 꼭 부품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런데 이 때 일일히 뜯어서 보기는 번거롭고, 그럼 조립한 의미가 없으니 CPU-Z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CPU, 램,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사양 확인을 아주 쉽게 할 수 있고, 꼭 처음 구매할때가 아니더라도 컴퓨터 업그레이드 예정 일때 미리 호환되는 부품을 찾기 쉽습니다. 다운받아주세요.


컴퓨터 사양 확인법



컴퓨터 사양 보는법

CPU-Z를 설치하였다면 이런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첫 페이지에서는 CPU 사양을 알 수 있고, 사양뿐만 아니라 코어속도나 소켓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따라 조립할 수 있는 CPU가 바뀌는 만큼, 업그레이드 전 여기서 꼭 소켓 확인을 해보시구요. 위에 있는 메뉴에서 다른 부품들도 하나하나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 확인법

저는 삼성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어서 사실 딱히 보는 의미가 없지만, 대략 이런식으로 나타납니다. 만약 메인보드는 그대로 유지 할 예정이라면 반대로 해당 제품에 맞는 부품들로 구성해야겠죠?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

램에서는 메모리 용량을 확인할 수 있고, 듀얼인지 단일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것도 아주 중요한 부분인데 16GB 하나 짜리보다 8GB 두개가 더 좋은거 알고 계시죠?



결과적으로 같은 사양이지만, 다나와 PC조립을 신청했는데 램이 하나짜리고 꼽혀서 왔다는 이야기도 있으니 이 부분도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그래픽카드 확인

마지막으로 그래픽카드 확인방법 입니다. 저는 내장그래픽 밖에 없어서 이렇게 간단하게 나타나지만, 외장그래픽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조금 더 자세하게 결과가 나타납니다.



오늘은 CPU-Z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사양 확인하기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설치만 하면 알아서 결과를 보여주는 만큼 어려움은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구요.



한 번 확인해본 뒤 지우셔도 괜찮습니다. 어차피 자주 쓸 일은 없으니까요. 오늘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였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꿀팁을 올리고 있으니 즐겨찾기해서 자주 놀러와주세요. ^^


▼ 컴퓨터 속도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초등학생도 하는 초간단 포맷!)

https://appleboyit.tistory.com/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