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어플추천

추석 차례상 상차림 방법 총정리 (절하는법)



추석 차례상 상차림

 

안녕하세요. IT 블로그 사과소년 입니다. 이제 조금만 더 있으면 민족대명절인 추석이 다가오는데요. 이제 막 결혼을 했거나, 직접 차례상을 차려야 하는 상황이라면 추석 차례상 상차림 방법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차례상을 어떻게 차려야 하는지, 지방쓰는법이나 절하는법은 어떻게 되는지 모두 정리되어 있는 어플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석 같은 명절이나, 평소 제사를 지낼 때 순서나 방법을 잘 모르셨던 분들은 이 앱을 통해 모든 내용을 자세하게 알 수 있으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추석 차례상

 

 

 

 

추석 차례상 상차림 방법

 

 

추석이 되면 조상에게 은혜를 갚기 위해 차례상을 차리게 되는데요. 혼자 하는거라면 정성만 보이면 되겠지만, 시댁이나 처가에서 이런 것을 잘 모른다면 조금은 눈치보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미리 알아두어서 더 예쁨을 받고 싶은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차례 지내는 순서가 모두 정리되어 있고, 추석 차례상 음식은 어떻게 되고 어떤 순서로 배치해야 하는지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이 있습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까 간편하게 휴대폰에 다운 받아서 필요할 때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사상 차리기 어플

 

 

이 앱을 이용하면 제사상 차례상 음식 메뉴를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제사상 차리기

안드로이드 휴대폰 앱설치를 할 수 있는 플레이스토어로 들어가서 제사상이라고 검색해주세요. 그러면 이 차례상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차례상 차리기

이 앱은 상차림 예절과 차례 지내는 순서 그리고 지방쓰는 방법과 절하는 방법이 정리되어 있는데요. 그림으로 보기를 통해 이렇게 그림 확인도 가능하고, 이름으로 보기를 통해 각 메뉴의 이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례상 음식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제사 상차림이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차례상 메뉴

그리고 왜 이런 순서로 배치된 것인지도 알 수 있는데요. 제사상 음식 위치는 진설법에 의해 놓아야 합니다.

 

진설법

1열시접은 술과 음식을 내놓는 위치이며, 추석 차례상의 경우 송편이 올라갑니다. 일반적인 제사상이라면 밥과 국을 놔두시면 되니 참고해주세요.

 

제사상 음식

그리고 2열에는 어동육서가 적용되어 생선은 동쪽으로, 고기는 서쪽에 놔두고 그 가운데는 채소를 진설 합니다. 추가로 두동미서라는 것도 있어서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놔둬야 하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사 메뉴

3열도 어동육서가 적용되지만 2열과의 차이는 탕이 진설된다는 정도 입니다. 복잡해보이지만 몇 가지 규칙만 기억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진설법

그리고 4열은 좌포우혜라고해서 서쪽에는 포를, 동쪽에는 식혜를 진설해야 합니다.

 

5열은 조율이시 혹은 조율시이라고 하는데, 동쪽부터 한과와 사과, 감, 배, 밤, 대추순으로 진설 합니다. 여기에 홍동백서라는 것도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붉은색을 동쪽에, 흰색을 서쪽에 놔둔다고 생각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사상 상차림시에는 유의사항이 있는데요. 모든 음식은 홀수로 올려야 하고, 모양이 이쁜 음식이나 과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국내산을 이용해야 한다고 하는데, 요즘은 이런 것 까지 지키는 곳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유의사항이 있으니 참고삼아 봐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현대식의 경우 조금 더 간소화되었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지키려 하기 보다는 대략 어떤식으로 상차림이 되는지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제사 차례 지내는 순서

차레 지내는 순서

이번에는 추석 차례 지내는 순서 입니다. 먼저 상차림을 마쳤다면 이제 조상님을 모셔야 하는데요.

제사 지내는 순서

제주가 향을 피우고 술잔에 술을 따른 뒤 절을 하면, 참석자도 따라서 절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술잔을 총 3회에 걸쳐서 올리게 되는데요.

 

1차는 제주가 하는 것이며, 2차는 아내, 3차는 자식이 한다고 생각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숟가락을 꽂아서 모든 준비를 마칩니다.

 

이제 모든 사람이 밖으로 나와서 조상님이 식사하는 시간 할 시간을 드립니다. 

 

일정 시간이 지났다면 이제 우리가 후식을 먹는 것과 비슷하게 숭늉을 올립니다.

 

그리고 모든 식사를 마쳤다는 의믜로 수저와 젓가락을 빼고 밥그릇을 닫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환송 인사를 해야 하고요. 이 때 모두가 다시 한 번 절을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 준비했던 지방과 축문을 불태우는데 요즘은 이렇게 까지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이제 세사상을 거두고 제사 음식으로 맛있게 식사 하시면 됩니다.

 

조금 복잡해보일 수 있으나 생각보다 단순해서 몇 번 하다보면 익숙해질 것 같습니다.

 

명절 절하는법

남자 절하는법

이번에는 절하는 방법 입니다. 남자의 경우 왼손을 위로 오게 한 뒤 왼쪽 무릎을 먼저 꿇고 오른쪽 무릎을 꿇어야 합니다. 조금 복잡하게 적혀 있지만 다른 것은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여자 절하는법

여자의 경우 남자와 반대로 오른손이 위로 오게 합니다. 그리고 오른발이 아래가 되도록 발을 포개야 합니다. 이 정도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정보를 통해 조금 더 쉽게 추석을 지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