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방법

동영상 용량줄이는법 (최고의 무료 인코더 프로그램)




동영상 용량줄이는법


안녕하세요. IT 블로그 사과소년 입니다. 오늘은 컴퓨터에서 쉽게 동영상 용량줄이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동영상 용량이 커지고 있다보니 핸드폰이나 태블릿 등으로 옮겨서 보기 조금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 아주 간편하게 동영상 용량줄이는법이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 후 이용해보세요. ^^



동영상 용량 줄이는법



동영상 용량줄이는법 


컴퓨터에서 동영상 용량줄이는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게 인코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건데요.



MP3 및 PMP를 사용하던 시절부터 전자기기를 이용하신 분들에겐 익숙하겠지만, 요즘처럼 스마트폰세대이신 분들은 인코더가 조금 생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옛날에는 다음팟인코더 및 곰인코더 같은 프로그램들이 무료로 제공되었지만, 요즘에는 무료버전에서 이용하게 될 경우 워터마크가 찍혀서 동영상이 지저분해질 수 있는데요.



워터마크 추가 없이 완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인코더 프로그램이 있어서 추천하는겸 다운로드 주소를 갖고 왔습니다. 다운로드 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핸드폰 동영상 용량 줄이기 방법

https://appleboyit.tistory.com/80


동영상 무료 인코더 다운로드

오늘 동영상 용량줄이는법에서 알려드리는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은 샤나인코더 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것 처럼 워터마크 없이 동영상 인코딩이 가능합니다.

샤나인코더

샤나인코더 공식홈페이지 및 네이버 자료실 등에서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지만, 혹시나 찾는게 힘드신 분들이 계실까봐 아래에 다운로드 주소를 갖고 왔습니다.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무료 인코더 프로그램

 


https://shana.pe.kr/shanaencoder_download


동영상 용량 줄이는 프로그램 샤나인코더를 다운로드 하면 설치중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프리셋은 동영상 변환 설정을 의미하는데, 옛날을 기준으로 최근 업데이트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굳이 받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설치를 원치 않는다면 체크를 해제한 후 다음을 눌러서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용량 줄이기 동영상 인코딩 방법

인코더 프로그램

위의 사진에서 오른쪽에 있는게 프리셋 입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소니, 아이리버, 코원 등 MP3 및 PMP시절의 동영상 포맷으로 되어 있으니 아마 이용할 일이 없을겁니다.



빈 화면에 동영상을 올린 뒤 아래에 빠른설정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인코딩 설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화질 설정을 하는건데요.

동영상 용량 줄이는법

당연한 말이지만 화질과 해상도가 올라갈 수 록 용량은 늘어나고, 저하되는 만큼 동영상 용량줄이기가 가능 합니다. 



최근 가장 많이 쓰이는 파일형식은 MP4이니 저렇게 설정해주시고요. 비디오 코덱도 H264로 고정한 뒤 프레임 레이트 변경은 꺼주시는게 좋습니다. 프레임이 변경되면 조금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거든요.



다만 60프레임짜리 동영상은 용량이 굉장히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럴때만 29.97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그 이하로 줄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트레이트는 화질과 연관 있습니다. 1000~2000 사이로 설정하면 용량을 줄이면서 적당한 화질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영상 사이즈는 해상도를 의미 합니다. 해상도를 낮추면 용량은 많이 늘어나지만 화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핸드폰으로 볼거라면 1280x720으로 설정하고, 태블릿 및 PC로 볼 예정이라면 1920x1080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 해상도를 FHD 풀HD라고 표현 합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파일 설정을 완료하면 위 처럼 용량 압축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보면 3,9기가였던 동영상 파일이 148메가로 압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코더 프로그램을 이용 해서 동영상 용량줄이는법이 있으니, 참고하여 적절한 용량을 찾아 인코딩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샤나인코더 외에도 다른 인코더가 다양하게 있으니 더 찾아보셔도 좋습니다.

인코딩 프로그램



오늘은 동영상 용량줄이는법 소개를 해보았습니다.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워터마크 없이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처음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설정만 해두면 그 다음부터 쉽게 이용할 수 있으니까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더 다양한 정보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구경하고 더 가주세요. ^^


▼ 핸드폰 동영상 컴퓨터로 옮기기

https://appleboyit.tistory.com/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