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활용방법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방법 TOP3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안녕하세요. IT 블로그 사과소년 입니다. 오늘은 내 컴퓨터의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드라이브는 윈도우 설치를 하는 만큼 용량 관리가 중요한데요. c드라이브 용량 부족 상태가 되면 내 컴퓨터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니, 아래에서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방법을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



c드라이브 용량 늘리는 방법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보통 컴퓨터를 구매할 때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나누게 되는데요. 이 때 윈도우를 설치하는 C드라이브 용량을 넉넉치 않게 설정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용량 부족 현상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파일 저장을 D드라이브에 해주는게 좋고, 용량이 부족하다면 파티션을 다시 합치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런 설정을 하기에 여의치 않을때 현실적으로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방법 TOP3를 소개하고 있으니 하단을 확인해주세요.  




▼ 컴퓨터 사양 확인하는법

https://appleboyit.tistory.com/121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TOP3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첫번째 방법은 디스크 정리를 하는 것 입니다. 내컴퓨터에 들어가서 로컬드라이브(c:)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누르면 속성에 들어갈 수 있는데요.

c드라이브 속성

속성에 들어가서 포맷을 할 수 있지만, 이렇게 하면 윈도우가 초기화되기 때문에 포맷을 원치 않는다면 간단한 디스크 정리 정도만 해주는게 좋습니다.

c드라이브 디스크 정리

디스크 정리를 선택하면 내 컴퓨터에서 확보할 수 있는 용량이 표시되는데요. 조금이라도 C드라이브 용량 확보를 할 수 있으니 아래쪽에 있는 정리하기를 통해 정리해주면 좋습니다.

c드라이브 용량 늘리는법

c드라이브 용량 늘리는법 두번째는 파일 삭제를 통한 방법입니다. 우리가 무언가 설치를 할 때 D드라이브에 저장하는게 좋다고 했지만, 프로그램 설치시 C드라이브의 용량을 확보하게 되는데요.



가급적이면 프로그램 설치시 경로를 D드라이브로 해주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이미 C드라이브로 저장을 하고 있었다면 필요 없는 파일을 지우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c드라이브 용량 늘리는 방법

프로그램 삭제/변경에 들어오면 내가 설치한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할 수 있고, 손쉽게 제거할 수 있으니 여기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확인 후 지워주시기 바랍니다.


하드디스크 최적화

하드디스크 최적화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방법 마지막 세번째는 용량 정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겁니다. 대표적으로 고클린 같은 정리 프로그램이 있고, 알약 등 백신 프로그램에서 PC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편한걸 이용해주면 됩니다.


고클린 프로그램 사용법 및 다운로드 방법은 하단에서 따로 소개했으니 확인해주시고요. 설치 후 하드디스크 최적화를 선택해주시면 어느정도 용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단한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방법 TOP3를 소개해보았는데요. 이 방법 외에 파티션 합치기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도 있으니까 해당 방법도 이용해보시면 좋겠네요.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면서 다른 정보도 더 있으니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



▼ 고클린 다운로드 및 사용법

https://appleboyit.tistory.com/169